가정집이라면 몇개정도는 상비해놓는 반찬으로 달걀이나 조미김이나 참치 통조림이 대표적인데요, 이렇게 아이들이 자주 즐겨 찾는 통조림에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있다고 하는 반전에 놀라움을 금지 못하며.. 참치캔 미세 플라스틱의 심각성을 파헤쳐볼까 해요.
1. 미세 플라스틱이란
1972년 바다에서 발견된 작은 플라스틱 입자들에 대한 보고를 시작으로 수계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2004년 THOMPSON 등이 플라스틱 중 작은 입자(입경 5mm 이하)의 플라스틱을 Microplastic이라 명명하면서 불리기 시작했어요. 이미 50년 전부터 우리 바닷속에서는 플라스틱이 존재해왔고 그중에서 더 작은 미세 플라스틱의 심각성이 대두된 것도 약 20년 전이라고 하니 지금 우리의 바닷속에는 더 얼마나 많은 미세한 플라스틱들이 떠다니고 있을지 상상만으로도 너무 충격적임에 분명해요.
2. 미세플라스틱의 분류
- 1차)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발생 : 의약품, 화장품, 산업공정, 해양 수송, 제조과정 등에서의 발생되기도 하고 자동차를 운전하고 다니는 과정에서 타이어의 마찰에 의해 발생되기도 해요
- 2차) 자연적인 과정에서 발생 : 바람이나 외부의 자연발생적인 힘에 의한 부식이나 파쇄 등으로 인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되기도 하지만 1차 오염원에 비해서는 그 위해가 극히 미비한 수준이지요.
3. 국내 미세 플라스틱의 발생량 추이
2017년을 기준으로 매년 엄청난 량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스웨덴의 25배, 노르웨이의 10배나 많은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기록하고 있어요. 특히 눈에 띄게 두드러지는 분야로는 가정 내에서의 세탁 / 타이어 분진 / 무역 수송 공정이 두드러지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도대체 가정 내에서 세탁이 어떻게 이루어지길래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는 걸까요? 손과 세탁비누를 가지고 빨래를 하던 과거에 비해 요즘에는 세탁기를 사용하고 또 빨래 건조기계를 사용함과 동시에 세탁세제에서부터 건조기용 섬유유연제까지 사용하는 저희집만 보더라도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소비가 더 늘어난 건 사실이네요.
아! 환경을 위해서는 세탁기와 빨래건조기계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데 편리성에 젖어있어서 사용을 중단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을 듯해요. 대책이 없을까요?
4. 미세 플라스틱의 위해성
- 자연계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의 토양과 식물군 섭취 -> 인간의 섭취 -> 독성물질의 이동 및 전이 -> 더 작은 입자의 초미세 플라틱 생성 -> 토양과 식물군 섭취 -> 생태계 전반에 걸쳐 영향
- 플라스틱 빨대가 콧구멍에 꽂혀 죽어있는 바다 거북이에서부터, 죽어있는 새의 뱃속에 가득 찬 플라스틱 쓰레기까지 정말 우리 환경의 전반적인 곳에 미세 플라스틱의 악영향이 지대해요. 우리가 먹고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는 결국 인간에게까지 되돌아오듯, 이제는 책임 있는 사용과 폐기가 필수적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랍니다.
5. 미세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우리의 노력
미세플라스틱 검출에 대한 대대적이고 지속적인 보고를 통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환경부 / 해양수산부의 대책 마련이 필요할 때예요. 또한 미세 플라스틱의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위해성과 심각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가정에서는 잦은 세탁을 줄이고,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기 /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로 바꾸어 사용해야 해요.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밀접한 연대의식을 통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여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할 듯해요.
아직도 제 주변에 보면 쓰레기 분리배출조차 하지 않은 채 투기적으로 버려지는 쓰레기들이 많고, 또 음식점 같은 곳에서 포장되는 용기들을 보면 모두 다 일회용품들로써 환경오염이 심각한 걸 볼 수 있어요.
우리가 버리는 플라스틱들은 바다로 흘러들어 가 바다 생태계의 상위단계인 참치에게 스며들어가고, 또한 이렇게 포회된 참치는 결국 인간에게까지 흘러들어오니, 우리가 버린 플라스틱에 우리 인간이 공격당하고 있는 거지요.
비단 우리만의 지구는 아니니까, 앞으로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갈 지구이니까, 아이들이 좋아하는 참치캔 미세 플라스틱 소식에 경악하고 안 먹을게 아니라, 원인부터 없애나 가는 어른들의 현명한 판단과 실천이 있어야 하겠어요! 저부터 오늘부터 당장 세탁은 한 번에 몰아서! 청소기보다는 물걸레질을 더 해가며 실천해볼게요!!
※본문 내 연도 및 수치들은
[환경부 환경 간행물 : 서명 / 저자미세플라스틱의 이해와 대응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자원연구부 ;자원순환연구과 ;미세플라스틱 집중연구팀 ] 을 참조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