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직접 운전하고 다니게 되면서부터 사소한 검사에서부터 정기검사까지 모조리 떠맡게 됐어요. 마냥 달릴 때는 몰랐으나 잔고장이 하나씩 나면서 정기검사의 중요함을 깨닫게 됐는데요, 나의 발이 되어주는 귀한 자동차를 더 안전하고 더 오래 타고 싶으니까! 자동차검사 예약으로 쉽고 편하고 안전하게 받아보세요^^
자동차 검사란?
본문 1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이에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하며 재산권을 보호하고 운행질서를 확립하는 등의 자동차 관리법 제43조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있지요.
- 신규검사 : 신규등록을 하려는 경우 실시하는 검사
- 정기검사 : 신규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 튜닝 검사 : 제34조에 따라 자동차를 튜닝한 경우에 실시하는 검사
- 임시검사 : 이 법 또한 이 법에 따른 명령이나 자동차 소유자의 신청을 받아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 수리검사 : 전손 처리 자동차를 수리한 후 운행하려는 경우에 실시하는 검사
국민의 생명보호 국민의 생명보호
전면 예약제 시행이라고요?
- 2020년 1월부터 모든 검사에 대해 예약제로 운행되고 있어요. 검사소 방문 전 사이버 검사소에서 예약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하지요.
- 단, 민간 검사소는 공단검사소 예약제와 관계없이 자동차검사가 가능해요.
-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에는 신용카드 또는 무통장 입금하여야 예약이 완료되는 시스템이니 신중을 더 기해야 할 듯해요.
추가되는 예약 검사대상이 있다고요!!
신규 검사, 임시검사, 튜닝 검사, 수리검사, 안전검사, 차대번호 재 표기, 배출가스 성능확인검사로 공단에서 시행하는 대부분의 검사가 해당된다고 해요. 원래는 종합. 정기검사만의 예약 서비스가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모든 검사가 온라인 예약이 가능해진 거죠.
예약 검사를 하면 뭐가 좋은데요?
- 대기시간 최소화
- 필요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접수실에서는 확인만!
- 검사소 내 이용 편리성 증가
사실 차를 이용하면서 엔진오일을 갈 때마다 아주 사소한 검사를 같이 받곤 했지만, 검사소에서 시행하는 정기검사만큼 진지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검사소는 하루를 다 잡아먹을 각오를 하고 가야 하는 큰 일이라 늘 미루고 미루다 기한 시간을 며칠 남기지 않고 부랴부랴 받곤 했는데, 이제 모든 검사가 예약제로 이뤄진다니 내가 원하는 때에 내가 원하는 장소를 골라갈 수도 있고 또 대기실에서 서류 작성한다고 오랜 시간을 허둥대지 않아서 좋겠어요!
요즘같이 코로나가 극성인 때 밀폐된 실내에 타인과 함께 오랜 시간을 있는 게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닌데,, 참으로 다행인일듯해요. 자동차검사 예약제, 부지런히 써먹고 적극적으로 이용해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