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뜻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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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ESG뜻을 아시나요?

by [℥⅓ⁿΩ⚡︎℗✺⅞★] 2021.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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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신문이나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단어 ESG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국내의 굵직한 기업들이 저마다 ESG를 표방하여 경영을 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경영이길래 요즘 두드러지게 화두에 오르는 걸까요? EGS뜻을 알아보고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ESG란?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말해요. 즉,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인 책임경영을 하며, 지배구조의 개선과 투명 경영을 고려하여 기업을 이끌어가려는 시도를 말하지요. 과거 무조건적인 성장, 효율성을 중시하던 기업구조와는 다르게 환경적인 부분과 사회적인 책임까지 고려하여야 오래도록 성장하고 소비자의 관심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 기업들의 변화의 물결이라고 볼 수 있지요.

아모레퍼시픽-더바디샵-친환경주의-표방
기업의 친환경 표방

Environment - 환경

본문2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쓰레기를 잘 버리는 수준을 넘어서 처음부터 쓰레기가 덜 나오게 만드는 공정이 부각되고 있지요. 과도한 포장재의 사용을 줄이고, 잘 안 썩는 비닐 대신 분해가 잘되는 포장재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겠다는 기업정신이 'E'의 환경에 해당할 수 있지요.

  • LG화학 - 에코디자인으로 태어난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 : 설계 과정에서부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에너지 소모량을 줄인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함
  • 삼성전기 - 글로벌 녹색사업장 운영 : Green Plants 기반 저탄소 녹색경영을 통해 환경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공장을 운영함
  • 현대자동차 - 현대그린존 : 황사의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내몽고 차깐노르지역에 초지조성사업 전개
  • 아모레 피시픽 - 공병 수거 캠페인. 탄소캐시백 제품. 녹색성장 박람회 개최
  • 바디샵 - 환경캠페인. 제3세계 채무문제. 인권문제 관심  

Social - 사회적인 책임

본문3 기업의 존속을 위한 이윤추구 활동 이외에도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저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사회적인 책임이라고 하지요. 나의 이득만을 위함이 아닌, 사회에 전반적인 선한 영향을 위한 노력을 가함으로써 기업 이미지 쇄신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 에스티로더 '핑크리본 캠페인' - 유방암에 대한 여성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초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함
  • 스타벅스 '소비자 참여 사회공헌사업' -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통한 미국 내 일자리 만들기
  • 포스코 '사회공헌 5대 중점 사업' - 임직원 급여의 1%를 기부해 다문화 가정이나 소외계층 지원사업
  • SM엔터테인먼트 'SMile' - 'We Share Miracle'의 줄임말로써 다양한 나눔행사 실시
  • 경기도시공사 다양한 '나눔실천사업' - 장애인 노인 등의 공동생활시설 리모델링 사업 추진

 

제목 3 Governance - 투명경영

"투명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은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 한국경영자 총협 회장 

기업의 윤리를 강조하고 더 나아가 기업윤리담당 임원과 부서까지 둘 정도로 투명한 경영만이 기업의 존속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임을 자각하고 내부의 윤리강령을 바꾸고 투명윤리경영에 힘을 쏟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지요.

  • 인터내셔널 페이퍼 - 세계 최대의 펄프. 제지업체로써 벌목한 나무보다 더 많은 나무를 심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노드롭 그루만 - 군수업체로써 투명경영을 내부 법령으로 제정하고 준수하려 노력하고 있음① 윤리강령의 제정 ② 윤리강령에 입각한 교육 ③ 보복 없는 내부고발제도 운영 ④ 구매과정 감독 및 자발적 공시 ⑤ 매년 모범사례 발표회 개최 ⑥ 고객, 언론, 정부에게 정보 공개 
  • 미즈노 - 기업만의 윤리강령을 만들고 준수하려 애씀

 

이제 더이상 기업은 일방적인 산업현장의 생산자로써 존재할 수 없지요. 환경을 생각하고,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와 소통하여야 존속할 수 있다는 걸 누구보다도 경영자들이 잘 아는듯해요. 그래서 ESG를 반영하여 기업을 운영하고자 애쓰고 있는 듯해요.

 

소비자로써 우리도 기업의 투명성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따져서 올바르게 지지하고, 바른 경영을 하는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는 현명함을 갖춰야 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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